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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박증

의미 없는 생각과 행동이 반복되는 현상

강박증은 의미 없는 생각과
행동이 반복되는 현상입니다.

뇌 회로가 망가져서 생각, 행동이 갇혀 헛돌고 맴도는 현상입니다. 강박생각은 원치 않는데 떠오르는 불쾌한 생각입니다. 성적인 것, 폭력적인 것, 사고나 재난 등이 있습니다.

없애려 하면 더 강하게 떠오르고,
불안이 심해집니다.

강박행동은 생각을 없애고 불안을 가라앉히려는 반복행동입니다. 손 씻기, 확인하기, 정돈하기 등이 있습니다. 잠시 안정을 찾지만, 불안은 더 심해집니다. 그 외 끝없이 이어지는 고민, 뇌리에 박힌 후회, 꼬리를 무는 걱정 등이 있습니다.

강박 원인

강박증이 늘고 있습니다

  • 넷 중 하나는 평생 한 번쯤 겪습니다. 강박증은 생각과다에서 옵니다. 현대인은 하루 종일 생각합니다. 생각과 생각이 충돌하고, 생각과 감정이 대립합니다. 생각이 헛돌고 맴돕니다. 강박증은 감정 억압에서 옵니다. 현대인은 솔직히 표현하지 못합니다. 감정과 감정이 충돌하고, 생각이 감정을 억압합니다. 억압된 감정은 불안으로 나타납니다. 강박증은 욕구 좌절에서 옵니다. 현대인은 원하는 대로 하지 못합니다. 욕구와 욕구가 충돌하고, 생각이 욕구를 억제합니다. 좌절된 욕구는 두려움과 분노로 나타납니다.

강박증은 불안에서 시작합니다

  • 미래에 대한 걱정, 나쁜 예감이 중심에 자리합니다. 어린 시절 부정적 감정경험과 관련됩니다. 강박증은 집착으로 나타납니다. 가능성이 희박한데도 매달립니다. 분노와 두려움이 깔려 있습니다. 강박증은 의심으로 나타납니다. 행동이 미덥지 않아 반복하게 됩니다. 편집증은 타인을 의심하지만, 강박증은 자신을 의심합니다. 강박증은 중독으로 발전합니다. 성(性), 도박, 약물중독에 빠지기 쉽습니다. 둘 다 불안을 회피하는 행동이지만, 중독은 쾌락을 추구합니다. 강박증은 우울을 동반합니다. 우울증은 불행한 과거에 집착하지만, 강박증은 불길한 미래에 집착합니다.

강박 극복을 위한 탁월한 처방은 무엇일까요?

1. 멈추자

  • 우선, 행동을 멈춥니다. 생각이 먼저고, 행동이 나중입니다. 꾹 참고, 손 씻지 말고, 확인하지 말고, 정돈하지 않습니다. 큰 일이 날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생각이 심해지지만 점차 줄어듭니다. 행동을 미룹니다. 안 멈춰질 땐 나중에 하는 것으로 합니다. 순간만 모면해도 효과가 있습니다. 행동은 생각을 강화시키고, 습관이 굳어지면 고치기 어렵습니다. 행동이 끊어지면 절반은 성공입니다. 반대 행동을 연습합니다. 강박증은 완벽하고 예민하고 깔끔한데서 옵니다. 꾹 참고, 일부러 이렇게 해 봅니다. 더러운 화장실 쓰기, 발표할 때 실수하기, 어질러진 방 쓰기, 약속시간 늦게 가기, 욕먹는 짓 하기, 무조건 져주기 등입니다.다음, 생각을 멈추자. 생각과 싸우면 생각이 더 심해집니다. 잠과 싸우면 더 못 자는 것과 같습니다. 생각은 생각으로 설득 안 됩니다. ‘그만!’을 연거푸 외칩니다. 생각이 툭툭 끊어집니다. 꼬리를 무는 생각은 일단 미루고, 하루에 한 번 시간을 정해 몰아서 합니다. 생각을 전환합니다. ‘그만!’을 외치고, 벽에 걸린 시계를 바라봅니다. 노래를 부르거나 산책을 나갑니다. 화제를 바꾸거나 전화를 겁니다. 생각을 흘러 보냅니다. 남에게 일어난 것처럼 바라봅니다. 판단하지 말고, 반응하지 않습니다. 단지 강박회로의 문제라고 여기고 낙천적이 됩시다. “내일 일을 걱정하지 마라. 한 날의 괴로움은 그날에 족하다.”

2. 감정을 채우자

  • 감정이 메마르면 생각이 무성해집니다. 웃고 울어 봅니다. 아침마다 큰 소리로 웃어 봅니다. 잊어버린 감정이 살아납니다. 영화를 보며 엉엉 울어 봅시다. 잃어버린 감정이 살아납니다. 화를 내어 봅니다. 화는 참아도, 자주 내도 생각이 많아집니다. 화 낼 상황에선 꼭 화를 내어 봅니다. 복잡하던 생각이 단순해집니다. 요구해 봅니다. 화의 80%는 요구 안 하는데서 옵니다. 해 주려니 하는 기대에서 옵니다. 당당히 요구해 봅니다. 요구부터 하고 나중에 고민합니다. 긍정적이 됩시다. “항상 기뻐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3. 현재에 머물자

  • 원하는 것을 해봅니다. 어릴 적 바라던 게 있었다면 지금(Now), 하나씩 해봅니다. 용기가 필요합니다. 진짜 원하는 일을 해봅니다. 생각이 멈추고, 감정이 흐릅니다. 원하는 대로 살아봅니다. 어릴 적 꿈꾸던 게 있었다면 여기(Here), 하나씩 바꾸어 봅니다. 결단이 필요합니다. 진짜 원하는 삶을 살아봅니다. 감정이 싹트고, 생각이 멈춥니다. 현재에 집중합니다. 과거만 회상하고 살았다면 현재를 떠들어 봅니다. 미래만 상상하고 살았다면 현재를 이야기합니다. 열정적이 됩시다. “후회와 걱정을 떨치고, 오늘 한 그루 나무를 심자.”

중앙 이코노미스트 [후박사의 힐링 상담] 1356호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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