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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포증

공포증은 두려운 상황을 겪은 후 생깁니다.

사회공포증은 당황하거나
창피한 일을 당한 후 여러 사회적 상황을 피하는 현상입니다.

낯선 사람 앞에서 지나치게 긴장하고, 여러 모임을 피하게 되고, 대화할 때 눈 마주치기를 꺼려합니다. 발표공포증, 무대공포증, 대인공포증이 있다. 사회공포증이 만연하고 있습니다.

10명의 대학생 중 4명이
사회적 불안을 경험합니다.

평생 유병률은 3-13%까지 됩니다. 발표할 때 한 번쯤 안 떨어본 사람은 없습니다. 무대에 설 때 두려움이 없는 사람은 없습니다. 누구나 낮선 사람을 만날 땐 불편합니다.

공포증 원인

공포증은 두려운 상황을 겪은 후 생깁니다

  • 1단계는 예기불안이다.
    비슷한 상황에 대해 공포 기억이 떠올라, ‘또 그러면 어쩌지?’하는 불안이 일어납니다.
    다시 시도하다 공포를 겪으면, ‘이럴 줄 알았어!’하며 심해집니다.
    불안은 공포, 불안발작, 공황으로 이어집니다.
  • 2단계는 회피행동이다.
    공포증이 일어날 만한 상황을 피합니다. 뇌에서 공포 회로로 굳어집니다.
  • 3단계는 삶의 제약이 생깁니다.
    생활반경이 좁아지고, 하고 싶은 것을 못하고, 할 수 있는 것을 안 합니다.
    자신감, 능력, 의욕이 떨어져 우울증으로 갑니다.

우리는 다양한 사회에서 살고 있습니다

  • 우리는 발표 사회를 살고 있습니다.
    “현대 경영은 프레젠테이션에 의해 좌우된다.”
    발표는 현대인의 필수 능력이다. 어떻든지 잘 해내야 성공합니다.
  • 우리는 자기홍보 사회를 살고 있습니다.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은 자기표현이다.”
    안 알리면 아무도 안 알아줍니다. 어떻든지 잘 보여야 성공합니다.
  • 우리는 성과주의 사회를 살고 있습니다.
    완벽함은 중요한 능력입니다. 어떻든지 실수하지 말아야 성공합니다.
  • 우리는 인정주의 사회를 살고 있습니다.
    학연, 지연, 인맥이 중요합니다. 어떻든지 인정받아야 성공합니다.

발표공포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 누적된 피로와 스트레스에서 옵니다.
    심신(心身)이 지친 상태에서, 준비 없이 발표하다 생깁니다.
  • 내향적이고 완벽한 성격에서 옵니다.
    내향적 사람은 수줍음을 잘 타고, 남에게 보이는 내 모습에 신경을 많이 씁니다.
    완벽한 사람은 자기 기준이 높고, 작은 실수도 용납하지 않습니다.
  • 문화적인 요인에서 옵니다.
    한국인은 체면, 눈치 보기, 시선 등에 민감합니다.
  • 어린 시절 부정적 감정경험에서 옵니다.
    파괴적 비판 부모로부터 자라, 평가에 예민한 경우입니다.
    조건부 수용 부모로부터 자라, 인정 욕구가 큰 경우입니다.

공포 극복을 위한 탁월한 처방은 무엇일까요?

1. 두려움을 받아들이자

  • 우선, 공포에 떨어봅니다. 어릴 적 선생님 앞에서 부들부들 떨 때를 떠올립니다. 밤에 공동묘지를 지나며 벌벌 떨 때를 떠올립니다. 공포와 두려움은 마음을 정화시켜 줍니다. 큰 절에 가면 입구에 무서운 마왕 상이 있습니다. 신도에게 공포를 일으켜 잡념을 떨치게 하려는 것입니다. 방문객에게 두려움을 일으켜 마음을 다잡도록 하려는 것입니다. 공포와 두려움은 순수와 경건함을 안겨줍니다.
    다음, 두려움은 더 큰 두려움으로 대체합니다. 궁극적으로 내가 심장이 뛰고, 위가 달리고, 폐가 숨쉬고, 피부로 덥혀진 몸이라는 사실에 눈을 뜹니다. “내가 두려운 것은 몸이 있기 때문이다(도덕경 13장).” 대상이 있는 무서움에서 대상이 없는 떨림으로 나아갑니다. 머리 위의 하늘(天)과 발 밑의 대지(地)를 실감하게 됩니다. 깊은 떨림 가운데 천지 운행자의 임재하심에 나를 열어 봅니다. “천지(天地)가 영원한 것은 스스로를 위해 있지 않기 때문이다(도덕경 7장).”

2. 강하게 맞서자

  • 지친 심신(心身)에서 벗어납니다. 신체적 과로와 정신적 피로는 자신감을 떨어뜨립니다. 정면으로 돌파합니다. 피할수록 공포증은 심해집니다. 소량의 베타차단제와 안정제가 드라마틱한 효과를 줍니다. 한 번 성공하면 그 다음은 쉽습니다. 철저히 준비하고 연달아 도전합니다. 누군가의 격려와 지지가 필요합니다. 성공 경험이 쌓이면 자신감도 커집니다. 아침마다 크게 외칩니다. “나는 할 수 있다. 나는 해 낼 수 있다.” 성경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마음을 강하게 하고 담대히 하라.”

3. 연습, 또 연습하자

  • 친구나 가족 앞에서 연습합니다. 너무 잘하려 하지 않습니다. 공포증은 모자란다는 부정적 인식에서 옵니다. “이 정도는 충분히 잘 했다.” 동료나 상사 앞에서 연습합니다. 너무 잘 보이려 하지 않습니다. 공포증은 주변 평가에 예민한데서 옵니다. “어느 누구도 나 한테 관심 없다.” 소수 모임에서 연습합니다. 실수 안 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공포증은 스스로 정한 높은 기준에서 옵니다. “한 두 번은 꼭 실수하리라.” 천둥번개가 치고 비가 쏟아지는 캄캄한 밤, 산속에서 두 사람이 길을 잃었습니다. 한 사람은 벼락 칠 때마다 두려워 벌벌 떨었습니다. 다른 사람은 벼락 칠 때마다 무섭지만 빛을 이용해 길을 찾았습니다.

중앙 이코노미스트 [후박사의 힐링 상담] 1340호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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